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0

거대한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가스 행성 중 하나로, 지구로부터 약 7억3천만 km 떨어져 있습니다. 지름은 약 14만 km로, 태양의 1/10 정도 크기입니다. 목성의 구조는 지구와 매우 다릅니다. 목성은 대부분 수소와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간의 메탄, 아모니아, 수증기 등의 기체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목성의 내부는 고온 고압의 액체 수소로 채워져 있으며, 중심부에서는 압력과 온도가 매우 높아져 고체처럼 굳어진 수소로 이루어진 핵이 존재합니다. 목성은 자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극지방과 적도부근에서의 온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성의 대기는 매우 풍부한 대기층을 가지고 있으며, 대기 중 메탄이 흡수하는 붉은색 빛이 반사되어 목성은 황갈색의 대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목성에는 많은 위성이 있으며 가.. 2023. 3. 10.
지구의 위성 '달'에 대해 알아보자 달의 질량은 약 7.3 x 10^22kg으로 지구의 1/6 정도입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질량에도 불구하고 달은 지구의 조수와 지구의 축 기울기와 기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크기로 따지면 달의 지름은 약 3,476km로 지구의 1/4 정도이다. 태양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위성이며 모행성의 크기에 비해 가장 큰 위성입니다. 더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달은 지구와 가깝기 때문에 하늘에서 상당히 크게 보이며 인류 역사를 통틀어 매혹과 연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달 의 형성에 대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은 거대충돌설 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약 45억년 전에 화성 크기의 물체가 지구와 충돌했다. 그 충격으로 두 물체의 잔해가 우주로 분출되었고 결국 달에 합쳐졌습니다. 달이 사라진다면 지구에 큰 영향을 .. 2023. 3. 8.
'빛'의 속도의 대한 기본적 이해 상대성 이론에 따르면 빛의 속도는 우주에서 절대적인 속도 제한이며 질량을 가진 어떤 물체도 도달하거나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물체가 빛의 속도에 가까워지면 질량이 증가하고 가속을 계속하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빛의 속도에서 물체는 무한한 질량을 가질 것입니다. 즉, 더 이상 가속하려면 무한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빛의 속도 또는 그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또 다른 결과는 시간 팽창입니다. 이는 정지된 관찰자에 비해 움직이는 물체의 시간이 더 느리게 흐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체가 빛의 속도에 접근함에 따라 시간 팽창은 점점 더 극심해지고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물체의 시간은 거의 멈춥니다. 인간이 어떻게든 빛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이해하는.. 2023. 3. 8.
'외계인'은 어디에 있는가? 외계인의 존재는 과학계에서 매우 논쟁적인 주제입니다. 현재 외계 생명체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많은 과학자들은 우주의 크기와 복잡성으로 인해 지구 너머에 지적 생명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직 외계인의 증거를 찾지 못한 한 가지 이유는 단순히 관련된 엄청난 거리 때문입니다. 우주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광대하며 가장 진보된 기술로도 다른 행성과 은하에서 오는 신호나 생명의 징후를 감지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현재 기술은 외계 생명체를 찾는 능력을 제한하고 있으며 다른 행성과 은하를 자세히 탐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수단을 갖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외계인을 감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행성의 생.. 2023. 3. 8.